본문 바로가기

백앤드

Vapor - 시작하기(기본 프로젝트 생성)

2024년 새해가 되기도 했고, 개인앱으로 수익을 내보자라는 것을 첫 목표로 하고 나니 필요한 게 뭐가 있을까? 하다가 디자이너, 백앤드개발자 등이 없어서 개발을 못하고 있었... 다는 것은 사실 핑계고 없으면 혼자서라도 개발해보고자 한다.

 

먼저 백앤드부터 조금씩 맛보기로 했는데... 대세라는 Java(or Kotlin) + Spring은 언어 학습 + 러닝커브가 있어보여서 그래도 그나마 익숙한 언어인 Swift로 백앤드를 할 수 있는 Vapor를 사용해 보기로 했다.

 

Vapor 홈페이지 첫 화면

Vapor를 이용하면 SwiftNIO(크로스 플랫폼 비동기 이벤트기반 네트워크 앱 프레임워크 라고한다)위에서도 돌릴 수 있고, Swift로 작성되어 있으며 WebSite, API, HTTP server 그리고 백앤드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일단 SwiftNIO를 사용하지 않고도 서버를 구축해볼 수 있어 보인다.

보이는 것과 같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단순 웹 프레임워크 이상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목록에 있는 것도 그래도 많이 본 이름들이니까 이후에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Vapor 설치

당연히 MacOS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위해서는 엑스코드를 설치하고 Swift 버전을 확인해야 하는 것 같다.

 

이 포스트를 작성할 당시의 swift 및 swift-driver버전

글을 작성할 당시의 swift-driver version은 1.87.1이고 Swift version은 5.9라고 나와있다.

 

brew install vapor 명령어로 Vapor를 설치하고 vapor --help 명령어를 사용하면 정상 설치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Vapor가 제대로 설치되었을 경우 help 명령어가 제대로 출력 됨.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hello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vapor new hello -n 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고 한다. 여기에서 -n옵션은 프로젝트 생성 시 물어보는 질문에 대답할 필요 없이 bare-born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고 한다.

생성된 hello 프로젝트

위와 같이 새로운 프로젝트가 hello라는 이름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의 설명과 같이 프로젝트를 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디렉터리의 Package.swift를 열면 되고 VSCode를 사용할 경우 code . 명령어로 편집 가능하다고 한다.

 

프로젝트를 열면 아래와 같이 Swift Package Manager를 통해 의존성을 모두 설치한 후의 Package.swift 파일을 표시하고 있다.

처음 Package.swift를 열었을 때의 프로젝트 모습

상단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스킴을 그대로 실행하게 되면...

프로젝트 실행(Run) 직후의 빌드 로그

서버가 http;//127.0.0.1:8080 라는 주소로 시작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주소를 웹 브라우저로 접속해 보면

작성한 적 없는 It works! 라는 문구가 페이지에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백앤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Vapor - 로그인 구현하기  (0) 2024.02.03
Vapor - Routing + JSON Response  (1) 2024.01.29
Vapor - 프로젝트 기본 구성  (1) 2024.01.22